2009/10

    The Rain Falls / Eleanor McEvoy

    The Rain Falls / Eleanor McEvoy The rain falls, the rain falls down The rain falls, the rain falls down The rain falls, the rain falls down The rain falls, the rain falls down on me Well I gotta get up but I can't get my head out of bed 'cause I went to bed late So I drag myself out and I wonder about how I let myself get in this state And my coffee's run out and the milk has gone off and the la..

    판사님들 욕한 건 아니고

    서울중앙지법 형사27부는 검찰의 기소 내용을 모두 받아들였다. 재판부는 "동영상 체증 자료와 경찰 특공대의 증언에 따르면 철거민 농성자들이 망루 4층에서 3층 계단 쪽으로 화염병을 던졌다고 판단된다"며 발화 원인을 화염병 투척으로 판단했다. 재판부는 "비록 경찰 특공대원들의 증언이 엇갈리지만 이는 당시 망루 내 상황이 비좁았던 점, 소화기 분말 가루가 자욱했던 점, 상황이 긴박했던 점에 비추어 일치되지 않는 것이 더 자연스러워 보인다"며 망루 내에서 화염병을 보았다는 경찰 진술에 무게를 실었다. 재판정에 증인으로 출석한 경찰특공대 중 1차 진압 당시 화염병을 봤다고 진술한 이는 있었지만, 2차 진압 작전에서 화염병을 봤다고 진술한 대원은 없었다. 재판부는 "비록 농성자 중 누가 화염병을 던졌는지는 알 수..

    들국화

    행진 / 들국화 나의 과거는 어두웠지만 나의 과거는 힘이 들었지만 그러나 나의 과거를 사랑할 수 있다면 내가 추억의 그림을 그릴수만 있다면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나의 미래는 항상 밝을수는 없겠지 나의 미래는 때로는 힘이 들겠지 그러나 비가 내리면 그 비를 맞으며 눈이 내리면 두팔을 벌릴거야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난 노래할꺼야 매일 그대와 아침이 밝아올 때까지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2007년이던가. 경향신문과 가슴네트워크가 공동으로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이라고 발표한 적이 있다. 여기서 영예의 1위에 오른 작품이 바로 들국화 1집이다. 정말 명반 중의 명반이라 할만 하다. 24년이라는 세월이 무색할 만큼. 명곡은 세월 따위는 우습게 넘어서..

    가난을 아는 교사

    2002년 11월 한겨레 공채 낙방 직후, 어느 초등학교에서 영어보조교사(영어실력과는 아무 상관 없다)로 한달간 알바를 한 적이 있다. 영어교과실이 따로 있어서 4명의 아줌마 교사와 함께 지내게 되었다. 거짓말 안 보태고 하루에 한번 이상 택배가 왔다. 수업 없는 교사들은 교과실에서 인터넷 쇼핑을 하고, 쇼핑에 대한 정보를 나누었으며, 시댁 식구들 '뒷다마'를 까댔다. 물론 가끔 교재연구를 하거나 시험문제를 출제하는 본업도 잊지는 않았다. 이게 완전히 나쁜 짓이라는 생각은 아니다. 오히려 근무시간에 인터넷쇼핑도 하고 이런저런 사담도 나누는 건 직장생활의 재미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교사라고 해서 엄격하게 근무수칙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할 생각은 없다. 오히려 사기업에서도 좀 눈치껏 농땡이 피우는 직장문화가 ..

    예수와 평화적 상상력

    우리는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대며 또 너를 송사(訟事)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마태복음 5장 39-40절) 라는 예수의 권고에서 '평화적 상상력'의 예를 엿볼 수 있다. 이러한 권고는 하층민 사이에서 일어난 분쟁이 그 배경을 이루고 있다. 예수는 여기에서 단지 불의를 받아들이는 수동적 행위나 인내심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행위의 목적은 다른 사람을 연대의식으로 부르는 데 있다. 원수를 사랑하고 폭력에 폭력으로 맞서지 말라는 예수의 권고에서 중요한 점은 주어진 조건들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상황을 창출해냄으로써 폭력적인 조건들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폭력에 대항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