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김지운, 딱 하나 믿고 봤는데. 소감은 '에잇 이건 뭐' 그렇다.
화면이 잔혹해서도 아니고, 서사가 빈약해서도 아니다만, 실망스럽다. 내가 김지운 감독의 영화를 꼭 찾아보는 까닭은 비쥬얼이 멋지기 때문이다. 특히 <달콤한 인생>은 화면이 아름다운 영화로 강렬한 인상을 갖고 있다. 아마도 <반칙왕> 이후로 김지운 감독의 영화를 서사에 신경 쓰면서 본 적은 없는 것 같다. 그러니까 나에게 김지운 감독은 이창동 감독이나 홍상수 감독의 영화를 보는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일이었던 셈.
<악마를 보았다>는 꼭 극장 가서 봐야지 했던 영화인데, 하드고어를 김지운은 어떻게 만들어냈을까 하는 게 궁금해서다. 결과는 갸우뚱. 에게 이게 무슨 김지운이야 싶은 정도. 기가 막힌 양과 각도의 조명을 사용해서 인물과 상황을 극적으로 묘사해내는 것도 <달콤한 인생>에서 더 나아가지 못했거나 오히려 후퇴한 듯 싶다.
복수에 대한 색다른 성찰이 엿보이는 것도 아니고, 기대했던 볼만 한 비쥬얼도 그닥 만족스럽지 못하다. <아저씨>를 볼거냐, <악마를 보았다>를 볼거냐 하다가 김지운 이름 하나 믿고 결정한 건데. 쩝.
영상물등급위원회라고 사실상 사전검열하는 그런 헌법 위의 기관이 있다. 이곳에서 제항상영가 등급을 주는 바람에 몇몇 장면들을 드러낼 수밖에 없었다고 하는데.
내가 <악마를 보았다>에 후한 평가를 주지 못하는 건, 아마도 김지운 감독의 영화에서 영등위의 영화로 전락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만. 아니면 내가 원래 서사를 중시하는 관객이거나.
영상물등급위원회라고 사실상 사전검열하는 그런 헌법 위의 기관이 있다. 이곳에서 제항상영가 등급을 주는 바람에 몇몇 장면들을 드러낼 수밖에 없었다고 하는데.
내가 <악마를 보았다>에 후한 평가를 주지 못하는 건, 아마도 김지운 감독의 영화에서 영등위의 영화로 전락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만. 아니면 내가 원래 서사를 중시하는 관객이거나.
이병헌과 최민식은 주어진 역할을 훌륭하게 해낸 듯 하다만. 이제 그들의 놀라운 연기조차 정형화되는 느낌이라 개운치 못한 기분도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