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세와 경례를 쫓아내보아요
opinion

맹세와 경례를 쫓아내보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기에 대한 경례와 맹세.
정말 오랫동안 당연하게 받아들여진 악습이자 나쁜 제도이다.
아무런 감흥이나 의식도 없이 기계처럼 오른손을 왼쪽 가슴 위로 갖다대는 이 뻘쭘 액숀.
나는 군대 전역 이후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지 않았다.
이유는 간단했다.
내가 국가에 '충성'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없었기 때문. 나에게 한국은 별로 '충성'하고 싶지 않은 국가다. 설사 내가 국가에 '충성'한다 치더라도 그걸 왜 꼭 뻘쭘한 액숀을 취해서 공개적으로 표현해야 하는가!

근엄한 행사장에서 모두가 일어서서 엄숙하게(!)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할 때 나는 멀뚱 멀뚱 서 있기만 했다.
그 때마다 상당한 쾌감을 느꼈다.

직장이나 기타 경직된(?) 단체에 소속되지 않았던 시절에는 국기에 대한 경례 거부는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누가 대놓고 뭐라 할 사람이 없었으니까.

그런데 지난 5월 교육실습 중에 부끄러운 일이 있었다.
월요일에 하는 전체 교직원회의 자리. 거의 모든 교사들이 교무실에 모여서, 회의 전에 국민의례를 한다. 교무주임 교사가 '국기에 대한 경례!'라고 할 때 나의 오른손은 머뭇거리다 결국 왼쪽 가슴으로 갔다.
수년간 지켜온 나의 양심이 이렇게 허무하고 약하게 무너지다니!
경례를 하는 짧은 시간 동안 내 얼굴은 화끈거렸다.
창피했다.

가장 지키기 어려운 상황에서 지킬 수 있는 양심이 진짜 양심이다.
더 수련해야지. ㅎㅎㅎ

나중에 학교 현장에 서더라도 국기에 대한 경례와 맹세를 거부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