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개정 교육과정이 확정, 발표됐다. 이른바 '미래형 교육과정'이라고 하여 명박가카의 취미대로 날림으로 급조된 거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도 올해 3월 초등 1,2학년부터 시행되기 시작한 마당에 국가 교육과정을 바꿔버리는 걸 보면 역시 가카의 추진력 하나는 정말 씨바스럽다. 아마도 교육과정 역사상 최단기간에 이뤄진 개정이 아닌가 싶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이란 게 워낙 정권의 입맛에 따라 좌지우지되는 면이 있긴 하지만, 가카는 역시 상상 이상을 보여주신다. 뭐 이런 건 명박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익숙한 거니까 넘어가주자.
개인적으로 2009년 개정 교육과정으로 받은 타격이 어마어마하다. 사회와 도덕을 통합하는 바람에 사회과 임고생들은 내년부터 임용시험 티오를 거의 제로로 예상한다. 국영수를 제외한 과목들의 수업시수 축소는 불 보듯 뻔한 일이고, 과목의 존립을 위협받는 현직 교사들은 몇달 연수 받고 사회과 자격증을 딸 것이다. 사회과 임용 신규 티오는 끝장 난 것 같다.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간단히 살펴보면 이렇다.
1. 교과목 축소된다고 집에 일찍 가는 거 아니다.
교과부는 교과목 축소로 학생들의 학습 부담과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준다고 쌩구라를 친다. 애들은 좋을 거 하나도 없다. 교과목만 줄어들면 뭐 하냐, 그렇게 줄어든 시간을 이제 국영수에 들이부어야 하는데. 어차피 니네들은 집에 일찍 가기에 글러 먹은 거다. 오히려 상황은 악화된거지. 국영수 별로 못하고, 흥미 못 느끼는 아이들은 다른 과목을 열심히 하면 점수 올릴 여지라도 있었지. 이제는 죽으나 사나 국영수에 올인해야 되는 거다. 그리고 학부모들은 이제 죽어나게 생겼다. 사교육비의 99%는 국영수 때문인데, 국영수 강화하는 교육과정 만들어 놓고 사교육비 경감은 개뿔.
2. 학교가 단기속성 학원이냐?
집중이수제도 문제다. 쉽게 말해 음악, 미술, 도덕 같은, 입시에 도움 안되는 과목들은 한 학기에 몰아서 이수하게 한다는 거다. 학교가 무슨 단기속성 학원이냐? 이건 대놓고 교육을 갖다 버리겠다는 거 아니고 뭐냐. 사람이 인생을 살면서 건강한 육체와 건강한 정신이 얼마나 중요한 건데, 이걸 단기속성으로 끝내겠다고? 하긴 니네들은 애초에 이런 건 관심이 없지. 내가 교과부장관 되면 학교에서 영어교육 금지시키고, 음악과 미술, 체육 몰입교육 시킨다. 씨바들아.
3. '자율'은 자율적일 수 있는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거다.
이제 단위 학교에서는 20% 범위 안에서 수업시수를 증감할 수 있게 된다. 뭔 말이냐면, 학교가 '자율'적으로 각 과목의 수업시수를 20% 범위 안에서 줄였다 늘였다 할 수 있다는 거다. 단위 학교 별로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 학생들의 자율적 선택권 보장 따위 명분으로 하는 건데, 이미 눈치 깠겠지? 결국 쓸데없이 사회, 도덕, 예체능 수업 하는 데 아까운 시간 까먹지 말고, 그 시간에 국영수 가르칠 수 있게 되었다 이 말씀.
한국의 학교에서 국영수 수업시수 줄이고 예체능 교과의 수업시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학교가 과연 존재할까? 'in 서울' 많이 시켜서 학교와 자신의 명예를 드높이고 싶은 교장들이 판 치는 마당에. 혹여 교육적 소신 있는 교장이 있더라도, 학부모들을 막을 수는 없을 거다. 자기 자식 좋은 대학 보내는 데 혈안이 된 학부모들은 국영수 강화하는 이번 개정 교육과정을 환영할 것이다. 그런데 그거 아시나. 이게 자기 자식한테만 적용되는 게 아니거덩. 어차피 전국의 모든 경쟁자들에게 똑같이 적용되거덩. 결국 경쟁체제만 더욱 죽을 맛이 되었다 이거다.
2007 개정 교육과정(구) | 2009 개정 교육과정(신) |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좌동> |
1. 추구하는 인간상 |
<좌동> |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 가. 개성과 자기 존중의 인격을 갖추고 자기 개발을 주도하는 사람 |
나.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 나.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 |
다.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 다. 문화적 감수성과 품격을 갖추고, 배려와 나눔의 정신을 발휘하는 사람 |
라.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 라.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공동체 발전에 책임 있게 참여하는 사람 |
마.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 <삭제> |
위 표를 보고, 가카의 취향이 잘 반영된 개정 교육과정이라는 생각이 드는 건 나 뿐이냐.
결론.
2009년 개정 교육과정으로 안 그래도 짠한 아그들만 죽어나게 생겼다. 그리고 가카의 염원인 '선진국'은 저 멀리 멀어져 간다. 개인적으론, 사회과 임용티오 제로 시대를 열어 제치게 생겼다. 씨바.
참고로 진보신당 논평 읽어보시길. 콜로세움의 검투사에게는 상대를 벨 자유만 주어진다는 구절이 압권이다.
http://www1.newjinbo.org/xe/?document_srl=444652&mid=bd_news_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