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톰의 교훈
diary

아톰의 교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렸을 적, 그러니까 1980년대 초반 무렵이나 됐을까. 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의 일이다.
당시 우리 세대들 사이에서 아톰은 요즘 말로 하면 문화아이콘이었다.
웬만하게 사는 집 애들은 모두 아톰 장난감을 하나씩 갖고 있었다. 비교적 웬만하지 못했던 우리 집 살림 때문에 나는 녀석들을 부러워하기만 했다.

곱게 말해 부러웠지, radical하게 표현하자면 난 돈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아톰 장난감을 갖고 싶은 욕망을 억압당해야 했다.
난 사실 이게 매우 불만이었다. 왜 저 녀석들은(특히 나보다 공부도 못하는 녀석들 말이다) 아톰 장난감을 가질 수 있는데 난 그럴 수 없을까?

물론 초등학교도 입학하지 않은 어린 아이의 정치의식으로는 내 욕망을 거세한 자본주의의 실체를 알아챌 순 없었다.
하지만 불만이 있으면 그걸 표출할 대상을 찾아야 정신건강에 좋은 법.

내가 아톰 장난감을 갖지 못하게 한 철천지 원쑤는 자본주의(그런데 사회주의체제였다면 나는 아톰 장난감을 가질 수 있었을까?)임에도 불구하고, 내 불만을 엄마한테 드러내고 말았다.

하긴 어린 아이에게 가장 거대한 체제는 엄마였다.
욕망을 억압당하고 있던 어느날 물 청소를 하고 있던 엄마에게 가서 소리쳤다.

"엄마! 나 아톰 사줘!"

내 딴에는 목에 힘주어 크게 소리쳤다고 생각했지만, 체제 앞에서 개인은 한없이 작아지는 법.

아마도 내 목소리는 개미들의 발걸음 소리보다 더 작았을 거다. 엄마는 내 외침을 듣지 못했다.
엄마에게 더 가까이 다가갔다.

"엄마! 나 아톰 사줘!"

내 외침이 엄마의 귓속까지 전달되긴 했을 것이다. 그러나 엄마는 날 쳐다보지도 않고 한마디를 내뱉었다.

"저리 가서 놀아!"

여기서 물러날 내가 아니다.

"1500원만 주면 돼!"

말이 1500원이지 지금 돈으로 치면 몇 만원은 될 거다.
이 말을 하면서 내 목소리는 심하게 떨리고 있었고, 얼굴은 거의 울상이었다.
엄마는 고개를 돌려 나를 쳐다보시더니 주머니에서 꼬깃꼬깃한 지폐를 꺼내 나에게 주었다.
물 묻은 지폐를 내 호주머니에 넣어주시면서 엄마는 늘 하는 말을 잊지 않았다.

"공부 열심히 해야 돼"

그 때의 교훈은 이렇다.
'불쌍하게 보이면 쉽게 들어 주는구나.'

어쨌든 나는 아톰 장난감을 갖게 되었다는 기쁨보다는 돈에 있어서는 한없이 엄격했던 엄마의 주머니에서 그런 거금을 내 힘으로 빼냈다는 희열을 더 크게 느꼈다.
그런데 그 후 아톰 장난감을 어떻게 갖고 놀았는지에 대한 기억은 나지 않는다.
그 돈으로 딴 걸 샀나?